무단횡단사고
무단횡단은 사고의 지름길입니다. 꼭 횡단보도로 길을 건너야 해요, 길을 건널 때는 뛰지 말고 반드시 주위를 살피며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사고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차와 거리가 먼 오른쪽으로 걷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초록색 불이 들어와도 그냥 지나치는 차가 있어요.
꼭 ‘차가 멈추었는지’ 확인하고 천천히 길을 건너야 합니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사고
차와 거리가 먼 오른쪽으로 걸어야 안전하며, 꼭 손을 들어서 ‘제가 먼저 갈 테니 멈춰주세요’ 라는 뜻을 밝히세요. 그다음 차량이 멈춘 것을 확인한 후에 건너가야 합니다.
주-정차된 차량 사이 횡단사고
여러분이 멈춰있는 차량 사이에서 뛰쳐나가면, 천천히 걷는 것보다 사고발생률이 18배나 높습니다. 반드시 손을 들어 운전자와 눈을 맞춰 ‘차량 멈춤’을 확인한 후에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갑자기 뛰어나오다 발생한 사고
길 건너편에 엄마나 친구가 있다고 왼쪽과 오른쪽을 살피지 않고 무작정 길을 건너면 대단히 위험합니다. 길을 건널 때나 차도로 나갈 때면 항상 먼저 걸음을 멈춘 후 차가 오는지 왼쪽과 오른쪽을 모두 살핀 다음 횡단보도로 건너야 합니다.
버스의 바로 앞 뒤 횡단사고
어린이 여러분이 버스의 앞과 뒤로 뛰어가면 버스에서는 여러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버스에서 내려 길을 건널 때에도 운전자가 보이는 거리(버스에서 3m 정도)에서 왼쪽과 오른쪽을 살핀 후 건너야 안전합니다.
큰 차가 회전하다가 나는 사고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릴 때는 절대로 차가 다니는 차도로 내려오지 말아야 합니다. 커다란 버스가 급하게 회전하다 보면 앞 바퀴 보다 뒷바퀴가 안쪽으로 통과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반드시 인도 위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차 뒤의 밑에서 놀다 일어나는 사고
어린이 여러분, 멈춰있는 차는 대부분 뒤로 움직이므로 절대로 차의 뒤나 밑에서 놀면 안됩니다. 또 운전석에 앉은 운전자에게는 어린이 여러분이 보이지 않아요. 혹시 차 밑으로 물건이 들어가면 꼭 어른에게 꺼내달라고 도움을 청하세요.
보호장구 미장착으로 일어난 사고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 가장 위험한 자리는 조수석이에요. 따라서 어린이는 앞자리에 앉지 말아야 해요. 또 만 6세 미만의 유아는 반드시 어린이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답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어린이는 90% 이상 사망사고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자전거와 킥보드 사고
자전거는 여러분의 체격에 맞게 타야 합니다. 안장에 앉았을 때 발끝이 닿는 것이 적당합니다. 자전거와 인라인스케이트는 충분히 연습을 한 후에 타야 되며, 반드시 무릎 보호대와 헬멧을 착용합니다. 또 찻길로 나갈 때와 모퉁이를 돌 때는 차나 사람이 오는지 확인해야 되겠지요.